티스토리 뷰

반응형

개요

블록버스터의 영어 철자는 Blockbuster이다. 보통 어마무시한 제작비를 투입하여 흥행을 노리는 대작 영화를 말하지만, 정확한 의미는 아니다. 오히려 모든 마케팅 전략을 쏟아부은 뒤 성공을 거둬서 '블록버스터'라고 불리는 것이다.

유래

블록버스터라는 용어는 다양한 유래를 갖고 있다. 어떤 설명에 따르면, 아파트 한 블록을 만들 돈으로 제작된 영화에서 비롯된 것으로도 전해진다. 그러나 블록버스터의 유래 중 하나는 드레스덴 폭격이나 영국의 블록버스터 폭탄에서 나온 것이란 의견도 있다.

1960년대 미국에서는 텔레비전 보급으로 인해 영화산업이 위기에 빠졌다. 극장보다는 편한 홈 환경에서 TV 시청이 선호되었기 때문이었다. 이에 할리우드는 큰 예산을 들여 텔레비전에서는 볼 수 없는 대규모 영화를 만들어 관객을 유인하고 동시에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려는 전략을 수립했다. 또한, 극장을 상점가에 위치시켜 영화 관람과 쇼핑을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최초의 블록버스터는 1975년에 개봉한 스티븐 스필버그의 '죠스'로, 이후 할리우드에서는 블록버스터 영화 생산에 열을 올리게 되었다. 블록버스터의 특징 중 하나는 TV에서는 볼 수 없는 거대한 스케일의 영화로, 관객을 처음부터 끝까지 흥분시키는 장르를 주로 다루었다.

홍보 전략은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예를 들면, 원작 소설이 있다면 대량 판매를 준비하거나 SF 작품의 경우 관련 다큐멘터리를 제작했다. 또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총력 홍보를 통해 대대적인 홍보전을 벌였다.

죠스의 성공으로 블록버스터 개념이 정립되었고, 스티븐 스필버그, 조지 루카스, 제임스 카메론 등의 작품이 이어지면서 블록버스터는 국제적인 흥행을 이루어내었다. 특히, 아바타의 재개봉으로 인해 2021년에도 블록버스터의 위용이 계속되고 있다.

한국에서도 쉬리의 성공 이후 다양한 블록버스터 영화가 제작되었으나 평가는 분분하다. 최근에는 한국의 블록버스터가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며 기획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CJ엔터테인먼트 등의 기업이 한국 영화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명량을 비롯한 대작들은 국내에서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주목받았다.

주요 특징

블록버스터 장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SF, 판타지, 어드벤처, 슈퍼 히어로 등 허구를 다루는 장르가 많다.

2. 스케일이 크면서도 관객이 쉽게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쉬운 소재를 다룬다.

3. 화려한 액션이나 전쟁, 폭발 연출 등을 통해 관객이 스크린에 시선을 사로잡히도록 한다.

4. 주 타겟층은 10~30대 남성관객들이다. 그래서 해당 고객들을 유인하기 위해 다소 폭력을 연출하거나, 가벼운 성적 묘사가 나오지만, 필요 이상으로 잔혹하게 연출되거나, 과도한 성적 묘사는 지양된다.

흑자를 달성하기 어려운 구조

헐리우드의 블록버스터 중에는 전 세계적으로 흥행을 거둬도 회계적으로는 흑자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 현상은 헐리우드가 블록버스터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데, 제작사가 새로운 회사를 설립하고 해당 회사가 제작사로부터 각종 용역을 제공받는 형식으로 이뤄진다. 영화를 통한 수익은 모두 제작사에게 지불해야 할 용역 비용으로 인식되어, 회계상으로는 수익과 비용이 상쇄되어 소득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다.

이는 주로 세금 회피를 위한 전략으로 사용되는데, 수익은 모회사가 흡수하고 영화 제작사는 다양한 비용으로 이를 상쇄함으로써 세금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따라서 헐리우드에서는 영화와 관련된 계약 시에 일정액이나 전체 수익의 일부를 요구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수익의 일부를 받는 형태의 계약이 실패할 경우 수익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다.

이런 사례 중 하나로 20세기 폭스와 브랜디와인 프로덕션의 에일리언 시리즈가 있다. 폭스는 에일리언, 에일리언 2의 적자를 이유로 브랜디와인에게 어떠한 지불도 하지 않겠다고 주장했다. 결과적으로 브랜디와인은 에일리언의 수익을 받지 못하고, 속편 에일리언 2의 수익을 위해 폭스를 상대로 소송을 통해 겨우 수익을 받을 수 있었다.

 

블록버스터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

영화를 사랑하는 입장에서 블록버스터는 매력적이면서 언제나 기대하게 만드는 영화다.

블록버스터는 흥미진진한 이야기와 시각적 효과, 대규모 프로덕션으로 관객을 사로잡는데, 이는 영화의 매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큰 화면과 강렬한 사운드로 영화에 몰입하는 경험은 특별하며, 이는 영화를 좋아하는 나에게 새로운 감동과 재미를 선사한다.

또한, 블록버스터는 영화 산업에 상당한 경제적 기여를 한다고 생각한다. 큰 예산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수많은 일자리를 창출하며, 영화 산업 전반을 활성화시킨다. 따라서 이는 다양한 장르와 스타일의 영화가 다양한 관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기반이 되어준다.

물론, 저예산 독립 영화나 예술적인 작품들도 중요하게 여겨져야 한다. 그러나 블록버스터는 많은 이들이 영화관에서 함께 몰입하고 대화하는 문화가 형성되도록 기여해왔다

결국, 블록버스터는 시네마틱한 경험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영화 산업을 이끌어가는 주역 중 하나이다. 블록버스터는 영화를 사랑하는 우리에게는 큰 예산과 화려한 홍보 뒤에 숨은 다양한 이야기와 감동을 찾아나가는 여정을 기대하게 만든다.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