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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개요

1979년 12월 12일, 대한민국 서울에서 군사반란이 발생한다. 10월 26일 대한민국을 뒤흔들었던 사건이 일어난지 얼마 지나지 않아 또 다시 전국을 혼돈에 빠뜨리게 만들었다. 보안사령관 전두광이 반란을 일으키고 군 내 사조직을 모두 동원하고 전방부대까지 서울로 불러 들인다.

전두광 보안사령관의 반란군과 수도경비사령관 이태신을 비롯한 정부군 사이에서는 권력에 눈이 멀어진 전두광과 이에 맞서는 이태신을 중심으로 9시간에 걸친 치열한 대립과 갈등이 벌어진다.

이들 간의 목숨을 건 대립은 대한민국 수도에서 역사적인 전쟁으로 남을 만큼 치열하게 전개된다. 현재의 운명이 바뀐 순간, 수도 서울에서의 이 사건은 대한민국에 큰 파장을 일으키게 된다.

영화로 재구성된 12.12 반란

〈서울의 봄〉은 드라마로서 제5공화국 이후 18년 만에 나온 영화로, 최초로 12.12 군사반란을 다룬 프로젝트입니다. 이 작품에서는 어떻게 역사적인 사건을 스크린에 담아낼 것인지에 대한 큰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김성수와 제작사 플러스엠은 엔터테이너로서 정치적 민감성을 어떻게 극복할지에 대한 주목받는 포인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2.12 쿠데타의 중요 인물인 전두환과 노태우는 개봉 2년 전에 각각 한 달 간격으로 사망했지만, 여전히 장세동, 허화평, 정호용, 박희도 등 신군부 시절 인물들은 살아있으며 이들을 지지하는 세력도 활발합니다.

다시 말해, 전두환을 어떤 시각으로 그리더라도 어느 진영에서든 비난이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또한 제5공화국 방영 당시와 마찬가지로 제작진이 비판적인 입장에서 제작하더라도 일부 예민한 시청자들이 주연 배우의 연기와 외모만으로도 특정 인물을 미화하고 있다고 주장할 수 있는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제작진은 보안사령관 전두광을 중심으로 스토리를 전개하면서 그를 명백한 악역으로 만들기보다는 카리스마와 추진력이 있는 인물로 그리고자 노력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전두광과 대립하는 이태신 수경사령관을 군인이자 명백한 선으로 표현하기 위해 연출적인 측면에서도 노력이 드러났습니다. 대법원에서 군사 반란에 대한 유죄 판결이 이미 내려진 사건이므로 제작진의 입장표명이 명확하게 드러난 것으로 판단됩니다.

예를 들어, 마지막 장면에서 보안사에 연행된 이태신이 벽을 보며 좌절하는 장면과 화장실에서 벽을 보며 박장대소하는 전두광을 교차시켜서 사건의 성공이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없음을 강조하려 했습니다. 또한 반란군과 진압군 인물들의 언행에 각색을 가해 선악을 명확히 드러내기 위한 노력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등장인물

한편, "남산의 부장들"이나 "헌트"와 유사한 시기의 역사를 다룬 "서울의 봄"은 실존인물의 이름을 직접 사용하지 않고 유사한 가명을 선택했습니다. 다만 작중에 직접 등장하지 않는 박정희와 조직명인 하나회는 실명 그대로 표현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2020년대를 중심으로 많은 현대사 관련 작품들이 명예훼손 등의 논란을 피하기 위해 실제 역사에서 약간의 각색을 거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 역사와 각색을 조합하여 창의적으로 그려낸 주역 캐릭터들은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영화가 실화를 기반으로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픽션을 추구하는 만큼 실존 인물과 큰 차이를 두기도 했습니다. 주요 인물들의 연기력과 독창성은 일부 관객들에게는 납득을 얻었지만, 동시에 특정 배우들의 철학적 차이로 인해 불만을 표시하는 관객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의 봄"에서는 황정민이 분한 '전두광'을 기존의 무겁고 중후한 이미지가 아닌 야망 넘치고 활화산 같은 모습으로 재탄생시켰습니다. 정우성이 연기한 이태신 역시 고독하고 역경에 맞서 싸우는 초인의 모습으로 부각되어, 일부 관객들은 연기에 대한 지적을 했습니다.

또한, 전두광의 대머리 특수분장과 이태신의 모델이 된 장태완 사령관의 각색도 눈에 띄었습니다. 황정민은 대머리 특수분장을 통해 높은 싱크로율을 자랑하며 실제 인물과의 차이를 최소화했습니다. 반면에 정우성은 머리에 흰머리를 추가하는 정도로 간단한 각색을 통해 캐릭터를 표현했습니다.

작중 연출

작중 인물이 능동적으로 조명을 조절하거나 전등을 끄는 등의 액션을 통해 제작자의 의도를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연출이 이 작품에서 활발히 활용되었습니다. 디지털 색보정 담당자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아날로그 필름 효과를 내기 위해 질감을 부각하는 그레인을 사용하여 관객들에게 답답함을 전달했습니다. 특히 전두광이 방의 전등을 의도적으로 끄고 실루엣만 어렴풋이 비치는 장면에서 그레인이 결정적으로 활용되었다고 합니다. 어둠 속에서 전두광이 타인들에게 말로써 의지를 전하는 장면은 그레인이 강조된 사례로 꼽힙니다.

또한, 한미연합사로 도망쳤던 국방장관인 오국상이 B-2벙커로 오는 장면에서는 현실에서 일어난 에피소드를 영화에 반영했습니다. 미군이 동승한 포드 승용차를 타고 온다는 이 장면에서는 실제로 노재현이 해당 차량을 타고 이동했던 에피소드를 재현했습니다. 이때 등장하는 차량 번호판들 중 0419와 1123은 영화 내에서 주목받는 세부적인 디테일입니다.

또한, 이태신이 출동 직전 아내와 통화하는 장면에서는 당시 서울시민들이 현재 상황을 파악하기 어려웠던 시대적 배경을 잘 그려냈습니다. 서울의 상황을 모르는 아내와 통화하는 이태신의 모습은 당시에는 정보통신수단이 발달하지 않아 상황파악이 어려웠던 상황을 현실적으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작품 내에서 등장하는 미군과의 교류, 대머리 특수분장, 화폐 등 섬세한 디테일들은 역사적 사실과 함께 고민하여 제작된 것으로 확인되며, 특히 군인으로서의 책임감을 강조하기 위해 군번줄을 차는 장면은 연출의 고민과 배우들의 노력이 돋보입니다.

군사적 연출

2020년대 초에 상영된 영화 '서울의 봄'은 대규모 프로젝트로서 아시아 영화 팬들과 군사 애호가들에게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이 작품은 막대한 제작비와 다수의 배우들을 동원하여 제작되었으며,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전두광과 이태신 등 실존 인물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영화 제작에는 사전에 전문 감수 팀이 참여해 군사 묘사에 있어 신경쓰여 왔습니다. 현직 군인 배우들의 훈련과 자문을 통해 군사 장면은 현실적으로 재현되었습니다. 특히 이귀우 장군의 출연과 도움으로 155㎜ 견인곡사포 사격 씬은 실제 포병출신 보조출연자들과의 협업으로 자연스럽게 완성되었습니다. 작중에서도 육군본부 B-2 벙커와 수방사 벙커를 정확하게 재현하기 위해 제작진들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군복과 피복, 부대마크 등의 디테일한 재현은 작품의 완성도를 높였고, 군인 캐릭터의 의상을 통해 전두광과 이태신의 성향을 대비시키는 효과를 주었습니다. 유일한 아쉬움은 작중 특전사의 베레모 모표가 당시 것이 아니라 현용품이었지만, 이는 구하기 어려운 사정으로 현용을 부착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서울의 봄'은 역사적 사건을 기반으로 한 군사 영화로서 섬세한 제작과 현실적인 표현으로 많은 관객들의 호평을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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